학술연구활동

World neurosurgery 에 연구논문 게재 및 척추학 3rd Edition Chapter 지필

발표일. 2018-08-27 발표자. 허동화 원장

 

 

 

 

 


논문 제목: Can percutaneous biportal endoscopic surgery achieve enough canal decompression for degenerative lumbar stenosis? prospective case control study

 

 

윌스기념병원 척추센터 허동화 원장이 연구한 논문 내시경 보조 하에 시행하는 척추관 확장술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SCI급의 국제학술잡지이면서 세계신경외과 학회 (WFNS)의 공식학술잡지인World Neurosurgery 게재되었으며 또한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에서 출판한 척추학 3rd Edition 교과서 챕터 25에 ‘디스크(추간판) 내 치료법’에 대하여 지필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척추 협착증에도 내시경 보조 하에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내시경 보조 하에 신경(척추관) 확장술을 시행하면 피부 절개가 1cm 정도로 매우 작아서 회복이 빠르고 고령의 환자에서도 시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시행하는 현미경 수술에 비해서, 척추관 확장 정도가 불충분하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이에 허동화원장을 중심으로 한 윌스기념연구팀은 내시경 척추관 확장술과 기존에 시행하던 현미경수술을 비교하였으며, 내시경 보조 하에 시행하는 척추관 확장술의 경우에도 기존 수술방법에 비교하여 충분한 신경 감압과 척추관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실제로 내시경 보조 하에 협착증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경과는 매우 양호합니다.

 

 

윌스기념병원 의료진은 지난 16년간 국내외 학술대회에서의 발표 및 논문 투고 등의 다양한 연구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오면서 SCI(E) 논문 포함 290여건의 논문 게재 및 발표, 교과서 지필을 통하여 임상과 연구 두 분야에 열심히 매진하고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