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연구활동

최소침습척추수술의 새로운 시도

발표일. 2017-09-15 발표자. 박춘근 병원장, 허동화 원장, 홍현진 과장


지난 9월 15일~16일에 연세대학교 백양누리에서 열린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제31차 정기학술대회에서 윌스기념병원의 박춘근 병원장,허동화 원장,홍현진 과장이 발표를 하였습니다. 


 

박춘근 병원장은 Pre Congress NECA 심포지엄에서 ‘급여전환의 영향’에 대해 강의하였다. 현재 급여의 문제점과 급여전환의 영향과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였고,대책을 강구하여 발표했습니다. 


 

‘척추 치료의 핫 이슈’ 세션에서는 허동화 원장이 ‘최소침습척추수술의 새로운 시도’라는 주제로 두 개의 작은 피부절개를 이용한 새로운 척추 내시경 수술법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기존에 시행되었던 내시경 수술이 척추 협착증 환자에게서 협착된 부분을 충분히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최근 시도되고 있는 두 개의 작은 피부절개를 이용한 새로운 내시경 수술법은 수술하는 집도의가 두 개의 작은 구멍을 통해 양손을 자유롭게 이용하여 수술하므로,수술 예후가 좋고 회복이 빠르며,통증이 적고,미용적인 측면에서도 환자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최소침습수술 세션에서 홍현진 과장은 두 개의 작은 피부절개를 이용한 새로운 수술법이 퇴화된 협착증의 감압을 잘 해내는지에 대해 전향적인 증례 대조군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연구 결과 두 개의 작은 피부절개를 이용한 새로운 척추 내시경 수술법은 기존의 수술법만큼이나 감압이 잘 되었으며,수술 직후에는 환자들의 통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윌스기념병원 의료진은 환자의 통증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여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하고, 환자가 통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