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심평원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 ‘척추∙관절’ 전체 1등급 획득

게시일. 2017.06.07

윌스기념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2015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 결과 최우수 1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수술 부위 감염은 심한 경우 전신감염으로 악화돼 환자가 사망할 수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예방적 항생제는 무조건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니라 적절한 시점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처럼 적당한 항생제 사용은 수술 부위 감염을 줄이고 회복 속도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 수술관련 항생제 사용실태를 파악하고 수술 부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2007년부터 ‘수술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예방적 항생제를 사용하도록 권고 하고 있는 수술 중 15개 수술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수술별로 항생제 최초 투여 시기, 항생제 선택, 투여기간, 환자 관리, 기록율 등을 평가했습니다. 수원 윌스기념병원은 척추수술,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무릎 인공관절수술, 어깨수술에서 평균 92.5점으로 동일 규모 2차 병원 평균 74.5점 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1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수원 윌스기념병원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93.8점, 무릎 인공관절수술 97.4점, 척추수술 90.2점, 어깨수술 99.1점을 받았습니다. 이는 곧 올바른 항생제 사용과 처방을 실시하고 있다는 의미로, 수원 지역에서 4개의 수술 모두 1등급을 받은 척추∙관절병원은 수원윌스기념병원 뿐입니다. 

 

앞으로도 수술 부위 감염 예방을 위한 적정 항생제 사용을 비롯해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 질 향상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0)

게시물 검색 검색